제목 생물테러 감염병) 에볼라열
부서명 보건정책과 등록자명 정하영
등록일자 2017-09-11 13:20:52
조회수 568
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게시판의 내용 전달
Q. 에볼라열이란 무엇인가요?
A. 1976년 아프리카의 콩고공화국에서 처음 확인된 인간을 비롯한 영장류의 심한,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출혈열이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특별한 예방책이나 치료법이 없는 병이다.

Q. 에볼라열의 잠복기와 전염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잠복기는 2~21일간이며, 혈액이나 분비물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한 전염력이 있다.

Q. 에볼라열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 갑작스럽게 발열, 권태감, 근육통, 두통이 나타나고, 2~3일 후에 인두염, 구토, 설사 쇽, 범발성 혈관내 응고병증 (DIC)에 빠져들어 다장기부전으로 증상 발생 후 7~10일 사이에 사망한다. 혈액검사에서는 간기능 이상, 혈소판감소, 림프구감소 등의 소견을 보인다.

Q. 에볼라열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A. 자연 병원소는 모르는 상태이고, 사람에게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은 우발적인 것으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려진 바 없으나 감염된 환자의 혈액, 분비물, 장기, 정액 등과 감염된 동물(원숭이 등)과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된다.

Q. 에볼라열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최근 환자들은 보존적 대증치료를 받고 있다.

Q. 에볼라열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연 병원소가 알려져 있지 않아 예방을 위한 특별한 대책은 없는 실정이다.
-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환자의 체액이나 가검물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병원 내 전파를 막기 위해 철저한 방어 수단 및 기준을 지켜야 한다.

Q. 에볼라열의 치명률은 어느 정도 인가요?
A. 1976년 이후로 유행이 있었던 지역에서의 사망률은 50~88% 이다.

Q. 에볼라열은 어디에서 발생하는 질환인가요?
A. 콩고, 가봉, 아이보리 해안, 우간다 등 아프리카에서만 자연적으로 발생한 환자가 있다. 미국, 이탈리아, 필리핀 등에 실험동물의 에볼라열 발생이 있었으며, 영국에서 실험 도중 바늘에 찔려 에볼라열에 걸린 사례가 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해외여행 감염병) 해외여행 전 예방접종
다음글  생물테러 감염병) 바이러스성 출혈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