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용인시 농업기술센터

주메뉴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건강한 삶을 생각합니다. 깨끗한 환경을 생각합니다.

양봉

  • HOME
  • 농업기술센터
  • 농특산물
  • 양봉

양봉

한국양봉협회가 보증한 신용농산물
벌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BC70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동굴벽화에서부터 라고 합니다.
고대이집트(BC3200년) 문자에서는 꿀벌의 모양이 왕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왔고 왕의 무덤(피라미드)에 꿀단지를 함께 넣어 꿀의 귀중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양봉은 삼국시대부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백제의 태자 "풍"에 의해서 일본에도 전하였다는 기록이 "일본서기"에도 나와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양봉협회가 보증하고 농업인후계자가 생산하는 용인벌꿀은 품질에 대한 걱정없이 고마운 마음을 전할수 있는 신용농산물입니다.

꿀을 가장 바르게 먹는 방법

  •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꿀에는 각종 비타민 및 다량의 효소가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끓여서는 안된다는 사실이다.
  • 벌꿀은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가 없다.

복용법

위장병
생청을 적당량 수시로 먹되 시장기를 느낄 때마다 조금씩 먹는다. 위궤양이 있을 때 위가 조금 쓰릴 수도 있으므로 이때는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이 때 인삼가루를 섞어 먹으면 정력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위장병을 낫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당뇨병
통상 단 것이라 하면 다 같은 것일것으로 생각되나 설탕이나 과일에 들어 있는 당분과 벌꿀의 당분은 성분상 완전히 다르다. 설탕은 인체에 들어 가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리되어야 흡수가 이루어 진다. 이 과정에서 설탕은 인슈린, 칼슘, 비타민을 소모하나 벌꿀은 이미 꿀벌들이 위의 작업을 다해놓은 상태의 완전 식품이다. 다시 말해 인체에 들어 갔을 때 소화 분해 과정없이 바로 흡수가 되어 에너지 원이 되므로 도리어 당뇨환자의 당질 섭취에 아주 좋은 음식이다.
몸에 열이 많을 경우
생청은 성질이 냉하므로 열을 맑게하고 화청은 성질이 더우므로 몸을 덥게 한다. 그러므로 생청을 찬물에 타서 복용한다.
몸이 차가운 경우
생청을 따뜻한 미온수에 타서 마신다.
변비
저녁 취침전에 생청 두 숟가락을 먹는다. 30분이나 1시간후 생수를 한컵 마신다. 노인성 변비에는 파뿌리 3개를 달인 물 한 컵에 생청 두 숟가락을 넣어 취침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생수 한 컵에 사과식초 한 숟가락 생청 한 숟가락을 넣어 아침 공복에 마시면 좋다.
스테미너식
마늘을 생청에 재어 먹되 1회에 3쪽 이상 먹지 않는다(시력이 나빠질 수 있음으로) 양파, 달걀, 잣과 생청을 섞어 먹으면 정력 증강에 효과가 있다. 당근, 샐러리, 사과쥬스등에 타서 먹는다. (비율은 1:1:1)
음주후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생청 한 숟가락을 먹으면 숙취 제거나 입에서 나는 술냄새가 없어진다.
고혈압
생청 속에는 화분과 효소가 그대로 살아 있으므로 피를 맑게하는 작용과 혈액순환 작용으로 인하여 혈압을 강하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편도선염 후두염
저녁에 생청 한 숟가락을 목에 30초 물고 있다가 삼킨다.
피부마사지
내복법 : 생수 한 컵에 사과식초 한 숟가락과 생청 한 숟가락을 넣어 마신다. 사과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과 벌꿀 속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만나면 세포의 노폐물을 배설하므로 기미와 잡티의 메라닌 색소를 엷게 해주어 피부가 고와진다.
마사지 법 : 피부를 깨끗이 세안한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생청을 발라 10분정도 마사지 한다. 물은 모공에 스며들므로 생청의 효소와 영양소가 함께 피부에 스며들어 여성의 미용에 효과가 있다.
산모
임신중 : 우유 한컵에 미숫가루 두 숟가락 생청 두 숟가락을 타서 마시면 증혈작용과 함께 임신으로 오는 변비가 없어진다.
출산한후 : 호박에 대추 한되 정도 넣고 빵찌듯이 찐다음 짜서 식힌 물 한컵에 생청을 두 숟가락 타서 수시로 마신다. 율무 30~40g을 주전자에 물 두그릇 정도 부어서 한 그릇이 되게 달인 후 물에 생청을 타서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일주일 정도 먹으면 얼굴의 부기나 팔, 다리의 아픈 증세도 없어지며 피부 또한 아주 고와진다.
어린이 영양식
우유을 먹고 자란 아이는 소화기 계통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모유로 자란 아이보다 약하다. 이유는 비피더스균이 적은 것이 원인인데 비피더스균이 증식하게 하는 방법은 우유에 꿀을 7%이상 넣는 것이다. 생청은 비피더스균의 번식을 돕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유를 탈 때 생청을 2스푼 넣어 먹이면 배탈이 잘나지 않고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심장병
솔잎 1kg 물 2L, 생청800g을 넣고 돌로 눌러 여름에는 10일정도 두면 솔잎이 누렇게 변한다. (겨울에는 좀더 오래둔다.) 이렇게 하여 솔잎성분이 우러난 물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수시로 마시면 심장에 아주 좋다.
기침·가래·천식
호박에 생강 한 근, 대추 한근, 배 3덩이 , 밤 약간을 넣고 뚜껑을 봉한 후 2시간 이상을 찐 다음 짜서 식힌 후 생청을 2숟가락 타서 먹는다. 기침이 심하여 잘 낫지 않으면 대나무 잎을 검게 태워 가루를 낸 다음 그것을 생청에 개어 먹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구내염
입 가장자리가 갈라지거나 혓바늘이 돋을 때 생청을 바르거나 물고 있다가 삼킨다. 충치가 있을때도 생청을 아픈자리에 물고 있으면 진정작용과 살균작용을 함께 함으로서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