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역사의 산책

조광조 심곡서원 → 정몽주 충렬서원 → 한국등잔박물관 or 마가미술관 → 황소고집 → 약천 남구만 묘소  → 용인서리 고려백자요지 or 처인성터 → 음애공파고택 → 지곡동맛집

조광조 심곡서원

조광조 심곡서원 사진
‘용인 심곡서원’은 조선 중종 때 사림파의 영수였던 정암 조광조(1482~1519년)를 주향(主享)으로 하는 서원인데요.
용인은 조광조가 부친의 시묘(侍墓)살이를 한 곳이자 조광조의 묘소가 있는 지역으로, 1605년 그의 묘소 인근에 사우(祠宇)가 조성되었습니다.
이 사우가 조선 효종 원년(1649)에 ‘심곡(深谷)’이라는 이름과 현판, 토지, 노비 등을 받으면서, 사우를 현 위치로 옮기고 강당(講堂) 등을 중창한 것이 현재의 심곡서원이 되었습니다.

정몽주 충렬서원

정몽주 충렬서원 사진
모현읍 능원리 118번지 정몽주 묘역 아래 위치하여 있으며, 1576년(선조9년)에 정몽주의 덕망과 충절을 추모하기 위하여 건립하였습니다. 구조는 사우·서재 각 2칸, 문루3칸, 문루위층은 강당이며, 문주방(門廚房)과 고직사 등을 갖추었습니다.

한국등잔박물관

한국등잔박물관 사진
우리의 삶의 모습을 지켜보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등잔들이 한곳에 모여 아름다운 불꽃으로 다시 피어오르고 있는 한국 등잔발물관은 여든을 넘기신 김동휘 선생이 40여년간 틈틈이 모아온 자료들을 중심으로 1997년 9월에 경기도 용인시 모현읍 능원리에 자리잡고 경기도 테마 박물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마가미술관

마가미술관 사진
경기도 용인시 모현읍 동림리에 위치한 마가미술관은 1998년 섬유미술 및 판화전문 미술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적 감수성을 일깨워주고 풍요로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에게 다수의 기획 전시를 통해 자신의 창조적 역량을 선보일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주고자 합니다.

황소고집

황소고집 사진
돼지고기 전문점으로 갈매기살이 유명합니다. 번호표를 뽑아야 할 정도로 손님들로 북적이는 맛집입니다.

약천 남구만 묘소

약천 남구만 묘소  사진
약천 남구만 선생(1629~1711)의 묘소는 용인시 향토유적 제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숙종 37년(1711)년에 세워졌습니다.
선생은 조선 현종, 숙종 때의 문신으로, 영의정을 지냈으며 재임 기간 중 서인과 소론의 영수로 경신대출척, 갑술옥사를 거치며 부침을 거듭하다가 숙종 33년 1707년 벼슬에서 물러나 처인구 모현읍 갈담리(파담마을)에 낙향해 살았습니다.
파담마을 가을 단풍은 ‘비파담 만풍’으로 불리며 용인팔경 중 제7경으로 꼽히는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선생이 이곳에 정자를 짓고 비파를 타며 경치를 즐겼다고 하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 청구영언에 실린 남구만 선생의 시조도 이곳에서 지어졌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용인서리 백자요지

용인서리 고려백자요지 사진
1960년대 이후 발견되어 호암미술관에서 3차에 걸쳐 발굴 조사 한 용인서리고려백자 요지!
가마는 2개의 큼직한 퇴적층 사이에서 발견되었으며, 길이 83m, 너비 1.2∼1.5m, 바닥 경사 약 11° 이다. 가마 좌측에 약 3m 간격으로 23개 출입문이 있으며, 가마벽은 갑(匣)에 진흙을 섞어 쌓아올린, 현존하는 가장 긴 가마입니다.
출토 유물은 5m 퇴적층 조사에서 청자주발 ·백자주발 ·햇무리굽사발 ·대접 ·접시 ·발호(鉢壺) ·잔 ·장고 ·병 등이며 최하층에서 고식(古式)의 청자주발이, 그 위층에서는 백자주발이 주로 발견되어, 처음에 청자를 제작하다가 차츰 백자를 제작하는 가마터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햇무리굽 백자주발 등으로 보아, 고려 전기인 10세기 후반부터 11세기에 이르는 백자가마터로 짐작됩니다.

처인성터

처인성터 사진
처인성은 일찍부터 교통이 발달해 역사적으로 중요한 전적을 기록하고 있다. 고려시대인 1232년(고종 19) 몽골 장군 살리타[撤禮塔]가 침입하였을 때 고려의 승장(僧將) 김윤후(金允侯)가 이 성에서 격전 끝에 살리타를 사살하여 승리로 이끈 대몽항쟁의 전승지로 유명합니다.

음애 공파고택

음애 공파고택 사진
정치가이자 도학자였던 음애 이자는 성종 11년인 1480년에 출생하여 중종 28년인 1533년에 세상을 떠났는데요.
뛰어난 시인으로도 명성을 떨쳤던 그가 살았던 집이 현재 경기도민속자료 제10호로 지정되어있어 음애 이자의 삶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지곡동 맛집

장수촌 사진 몽키그릴 사진
- 장수촌 : 누룽지 백숙이 맛있는 용인 맛집입니다. 주변에 작은 계곡이 있어 야외분위기도 좋습니다.
- 몽키그릴 : 자연과 교감하며 안락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마음으로 야외에서 즐기는 와규 화로구이 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