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신기 제1장

① 人生氣質之由 제1절 사람 기질의 유래
人生之性本於天 사람의 성품은 하늘에 근본하고,
氣質成於父母 기질은 부모로부터 이루어진다.
氣質偏勝馴至于蔽性 기절이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타고난 성품을 가리게 되니
父母生育其不謹諸 부모가 낳고 기르는 것을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②胎敎爲本 師敎爲末 제2절 태교가 기본(本)이고 스승의 가르침은 끝(末)이다.
父生之 母育之 아버지가 낳으시고, 어머니가 기르시며,
師敎之一也. 스승의 가르침은 모두 한 가지다.
善醫者 治於未病 의술을 잘하는 자는 병들지 아니하였을 때 다스리고,
善斅者 斅於未生 잘 가르치는 자는 태어나기 전에 가르친다.
故 師敎十年 그런 까닭에 스승의 십 년 가르치심이
未若母十月之育 어머니 열 달 기르심만 못하고
母育十月 어머니 열 달 기르심은
未若父一日之生 아버지 하루 낳아주심만 못하다
③ 胎敎之道 其責專在於父 제3절 태교의 책임은 아버지에게 있다.
夫告諸父母 聽諸媒氏 무릇 부모님께 고하고, 중매자의 말을 듣고,
命諸使者 六禮備而後 爲夫婦 혼례집사 명에 따라, 예(六禮)를 갖춘 뒤에 부부가 되거든
日以恭敬相接 매일 공경하는 마음으로 서로 대하여야 하며,
無惑以褻狎相加 상스럽거나 우스갯소리로 대하지 말아야 한다.
屋于之下 牀席之上 한 지붕 아래나 침상 위에 단둘이 있을 때라도
猶有未出口之言焉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으며,
非內寢不敢入處 부부가 거처하는 방이 아니면 함부로 드나들지 말며,
身有疾病不敢入寢 몸에 질병이 있으면 잠자리를 같이 하지 말아야 한다.
身有麻布不敢入寢 상복을 입었거든 침소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陰陽不調 天氣失常 음양이 고르지 않거나 날씨가 좋지 않으면
不敢宴息 使虛欲不萌于心 감히 편히 쉬지 말며 헛된 욕심이 마음에서 싹트지 않게 하며,
邪氣不設于體 邪氣 나쁜 기운이 몸에 붙지 않게 하여야 한다.
以生其子者 父之道也 이렇게 하는 것이 자식을 낳는 아버지의 도리이다.
詩曰 相在爾室 시경(詩經)에 이르기를 “홀로 방에 있어도
尙不愧于屋漏 천신에게 부끄러움이 없어야 할 것이다.
無曰不顯 莫予云 보이지 않는다 하여 나를 보는 사람이 없다 하지 말라.
神之格思 不可度思 귀신이 오는 것을 우리가 헤아리지 못할 뿐이다”라고 하였다.
④ 胎敎之責 專在於女 제4절 태교의 책임은 어머니에게도 있다.
受夫之姓 以還之夫十月 남편의 성(姓)을 받아 임신 열 달 동안은
不敢有其身 몸을 함부로 하지 않아야 한다.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듣지 말며, 말하지 말고,
非禮勿動 非禮勿思 예가 아니면 행동하지 말며, 생각도 말아야 한다.
使心知百體 皆由順正 이렇게 마음으로 모든 예를 알게 하여 모두 순하고 바르게 하여서
以育其子者 母之道也 자식을 기르는 것이 어머니의 도리다.
女傳曰 婦人姙子 여전(女傳)에 이르기를 “부인이 자식을 임신하면
寢不側 坐不偏 옆으로 자지 않으며, 한쪽 구석에 앉지 않으며,
태교의 책임은 어머니에게도 있다 서 있을 때 기대거나 발 돋음하지 않으며,
不食邪味 割不正不食 사기(邪氣)로운 음식과 바르게 자른 것이 아니면 먹지 않으며,
席不正不坐 자리가 바르지 아니하거든 앉지 않으며,
目不視邪色 사기(邪氣)로운 색은 보지 않고,
耳不聽淫聲 귀에 음란한 소리는 듣지 않으며
夜則令誦詩 밤이되면 악사(樂士)로 하여금 시경(詩經)을 읊게 하며,
道正事 바른 일만을 말한다.“
如此則 生子形容端正 才過人矣 이렇게 하여 자식을 낳으니 “얼굴이 단정하고 남보다
재능이 뛰어나다“하였다
⑤ 長之後責在於師 제5절 성장 한 후에는 스승에게 책임이 있다.
子長羈 아들이 자라서 머리를 양쪽으로 묶게되면
擇就賢師 훌륭한 스승을 택하며
師敎以身 스승은 몸으로써 가르치되
不敎以口 입으로써 가르치지 아니 하며,
使之觀 마음의 눈으로 보게 하여
感而化者 師之道也 감화토록 하는 것이 스승의 도리이다.
學記曰 善敎者 학기(學記)에 이르길 “잘 가르친다는 것은
使人繼其志 사람들로 하여금 그 뜻을 잘 따르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⑥ 子有才知然後專責之師 제6절 자식의 재능, 지혜가 있은 후에 스승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是故 氣血凝滯 이런 까닭에 기운과 피가 막히거나 걸리어
知覺不粹 父之過也 지각이 맑지 못함은 아버지의 잘못이요,
形質寢陋 才能不給 모습과 자질이 누추하고 재능도 미치지 못함은
母之過也 어머니의 잘못이다.
夫然後 責之師 그런데도 스승만을 책망하는데,
師之不敎 非師之過也 스승이 가르치지 못함은 스승의 잘못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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