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건강한 삶을 생각합니다. 깨끗한 환경을 생각합니다.

병해충방재

  • HOME
  • 농업기술센터
  • 도시소비자마당
  • 도시농업
  • 실내식물가꾸기
  • 병해충방재

실내식물의 병해충방재

병해충방재에 대해 알아 보실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생리장해

직사광선을 받았거나 지나치게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재배하는 경우 잎이 타거나 꽃색이 퇴색하고 식물체가 약하게 웃자라는 생장장애가 나타납니다.
온도
극단적인 고온에서는 식물의 호흡량이 많아져 체내에 모아두었던 영양분을 빨리 소모하게 되고 또한 식물체 내의 수분도 밖으로 빠져 나와 결국 죽게됩니다.
수분
물을 줄때의 수온도 중요하며 특히 겨울철 아프리칸바이올렛에 차가운 물을 주게되면 잎에 얼룩이 생겨 미관상 아름답지 못합니다.

병해

바이러스병
바이러스병은 감염된 식물체에서 사용한 도구나 감염된 식물체와의 접촉을 통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건조한 시기에 다년생 구근식물(아마릴리스,나리등)이나 난과식물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식물체가 기형이 되고 모자이크나 둥근모양의 반점 혹은 줄무늬가 나타납니다. 바이러스병에 감염되면 확실히 방제하는 대책이 없고 단지 더 이상의 진전을 막기 위해 피해입은 잎을 손으로 제거하거나 심한 경우 다른 식물에 감염되지 않도록 식물체 전체를 태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병
세균병은 주로 습할때 발생하며 대체로 식물체가 약해지고 물러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병과 마찬가지로 치유하기 쉽지 않습니다.
곰팡이병
주로 온도가 높고 습할때 발병하며 눈에 띄지 않는 포자로 번식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감염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잿빛곰팡이병, 적성병(赤星病 붉은별무늬병), 흑반병(黑斑病), 백분병(白粉病 흰가루병)등이 있으며 방제를 위해서는 다이센 500배액을 뿌려줍니다. 장미과 나무의 경우 특히 적성병과 흑반병에 자주 감염됩니다.

충해

모든 식물의 병도 마찬가지이나 해충은 가능한 빨리 발견해서 그 피해가 식물체 전체로 퍼져 나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큰 벌레는 쉽게 찾아낼 수 있으므로 핀셋 등으로 제거하고, 대량 발생했을 때나 크기가 작은 벌레의 경우에는 일일이 잡는것이 어렵기 때문에 농약을 살포해야 합니다.
대부분이 해충이 다소 건조할때 많이 발생하여 식물에 해를 주는 해충으로는 진딧물, 깍지벌레(개각충), 응애, 민달팽이 등이 있습니다.
방제에는 보통 수프라사이드나 메타시스톡스 500-1000배액을 살포합니다.
진딧물
진딧물은 느리게 움직이는 곤충으로 크기는 1~2mm정도이고 성충은 날개가 있어 다른식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보통 어린잎의 즙액을 좋아하여 새싹이나 꽃봉오리의 잎 뒤에 숨어 즙액을 빨아먹고 잎을 쭈글쭈글하게 하거나 말리게 하여 식물을 기형으로 만듭니다.
또한 진딧물은 꿀물과 같은 끈끈한 액체를 배설합니다. 이 액체에서 갈색의 곰팡이가 증식하거나 개미를 유인하는 등 부수적인 또 다른병을 유발해 더 큰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진딧물은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잘 생기므로 식물체를 더운 장소에 두거나 화분을 너무 건조하게 만들지 않으면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깍지벌레
깍지벌레는 식물체의 잎이나 줄기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는 해충입니다.
모양은 동그란 깍지처럼 생겼으며 크기는 2~3mm정도로 갈색 또는 우유빛을 띠고 있습니다. 깍지벌레의 종류중에는 작은 솜덩어리처럼 생겨 벌레가 아닌것으로 착각하기 쉬운 종류도 있습니다.
발생정도가 적을 경우에는 일일이 손으로 잡거나 눌러서 방제할 수 있으나 발생정도가 심하면 살충제를 이용합니다.
유충까지 완전히 박멸하기 위해서는 3일 간격으로 3회 이상 살충제를 뿌려주어야 합니다.
방제 후에도 죽은 깍지벌레는 잎에 그대로 붙어 있으므로 휴지 등으로 닦아 줍니다.
민달팽이
부드러운 어린 식물이나 꽃잎을 갉아 먹어 피해를 줍니다.
보통 낮에는 화분 밑이나 습한 곳에 있다가 주로 밤에 활동하는데 지나간 자리에 점액질이 묻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판하는 먹이용 약제나 고구마나 오이 등으로 유인하며 밤에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실가루이
주로 잎의 뒷면에 붙어서 즙액을 빨아먹는 백색의 작은 나방으로 white fly라고도 합니다.
배설물로 인해 그을음병이 나타나기도 하며 번식력이 매우 강해 완전히 구제하기는 어렵습니다.

방제

재배적 방제
병이나 해충에 강한 품종을 선택해서 기르거나 발병의 원인을 확실히 파악하여 광 및 온도, 습도 등의 환경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병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물리적 방제
종자나 구근을 뜨거운 물에 소독하여 바이러스나 선충 등을 방제하거나 토양을 소독하여 토양 내의 해충 등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활에서의 쉬운 방제법은 물주기나 공중습도를 조절함으로써 해충이나 곰팡이를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화학적 방제
적용 대상에 따라 살균제와 살충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살균제는 세균과 곰팡이를 예방 또는 방제하는 약제이고, 살충제는 해충을 방제하는 것으로 용기에 쓰여진 사용 방법에 따라 최소한으로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