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배너

용인시의 노력이 나아가 대한민국의 희망이 됩니다.

용인시 정책홍보 이미지 용인시 정책홍보 이미지
용인시정뉴스 용인시정뉴스 유튜브 이미지
더보기

용인특례시, ‘아름다운 동행’ 리사이클센터 세탁기 기부행사 개최

용인특례시는 24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리사이클센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과 함께 ‘리사이클센터 세탁기 기부 행사’를 열었습니다.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권인국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및 리사이클센터 지역 대표들, 전 야구선수 김태균, 전 농구선수 우지원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EFRC 등 리사이클 센터가 우리 용인특례시에 어려운 생활을 하신 분들을 위해서, 세탁기 500대, 시가로 한 3억 원 상당의 기부를 해 주셨습니다. 우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계신 우리 시민들께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에 세탁기가 전달될 예정입니다. 참으로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셔서 우리 용인특례시민들이 더욱더 용기를 얻게 되고 우리 용인특례시가 따뜻한 생활공동체로 거듭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훌륭한 기부를 해주신 김영선 EFRC 회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행사에서는 세탁기 전달식이 진행됐으며, 가수와 전직 스포츠 선수 등 재능기부단의 축하 이벤트도 이어졌습니다. 또한 개그맨 윤정수 씨의 사회로 진행된 행운번호 추첨 행사도 참석객들의 호응을 유도했습니다. 한편, 500대의 세탁기를 기부한 리사이클센터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폐가전을 무상 수거해 재활용 원료를 재생산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지난 2015년부터 10년에 걸쳐 세탁기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용인특례시, ‘아름다운 동행’ 리사이클센터 세탁기 기부행사 개최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개최

25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도 현장에 참석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새마을 지도자들을 표창했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이 자리에 계신 지도자 여러분들께서 그동안 정말 헌신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해보셨는데 앞으로도 더욱더 훌륭한 고장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해주신다고 믿고 시장도 열심히 응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또한 이 시장은 ‘그림, 문학, 건축 건축이 함께 하는 인문학 살롱’ 이라는 주제로 1시간 가량 강의를 했습니다. 한편, 새마을운동은 지난 1980년 4월 22일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제창돼 54주년이 됐고, 국가기념일인 ‘새마을의 날’은 2011년 제정돼 올해 14회를 맞았습니다.

제14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개최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협약식 열려

25일 용인교육지원청에서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협약식’이 열렸습니다. 행사장에는 류광열 제1부시장, 강남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시와 교육청, 대학은 양질의 지역 기반형 교육·돌봄을 실현하고 유아 공교육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지역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협약식 열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관련 감사패 받아

24일 열린 처인구 이통장연합회 회의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이동읍 21개 단체협의회와 남사읍 24개 단체협의회의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이는 처인구 이동·남사읍 일대 여의도 면적 8배 규모의 땅이 지난 45년 동안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여 규제를 받았던 것을 해제하는 내용의 협약을 지난 17일 이 시장이 체결한 것을 기념한 것입니다. [인터뷰] 물론 뭐 45년 동안 우리가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에 대한 그 해제를 끊임없이 요구해 왔고, 평택시장님과 여기 우리 남사주민들 이동, 시청·구청 해가지고 14대의 버스를 가지고 실력행사 시위 행사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풀리지 않았는데, 이번에 국가산단이 들어옴으로써, 이상일 시장님의 힘을 얻어 그래도 아마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이 풀리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날 이동·남사읍 주민들은 ‘고생하신 이상일 시장님 감사합니다’, 용인시 발전의 걸림돌 제거됐습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플랜카드를 내걸고 이 시장을 환영했습니다. [최영주 남사읍이장협의회] 그럼 이게 해제가 됐을 경우에 그간의 못했던 개발 그리고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한 반도체 부속품이라든지 등등 용인 중에 특히 처인 가장 발달이, 발전이 안 된 곳이 남사에요. 여기 이동하고. 여기에 좀 확실한 발전이 전개되지 않겠느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지난 17일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상생 협력 증진을 위한 협약식‘에서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남기화 송탄상수원보로구역 민, 관, 정 정책협의회 위원장] 우리 용인시민들께서 오랫동안 특히 이동·남사 시민들께서 오랫동안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때문에 너무 힘든 세월을 겪어 오셨습니다. 드디어 해제 협약을 맺었고, 그때 협약을 4월 17일 한 직후에 바로 국가산단 사업 시행사인 LH가 국토교통부에 국가산단 계획 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한편, 시는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의 시급성을 보고, 그동안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과 협의해 왔습니다. 협약이 체결되면서, 용인과 평택에는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대거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관련 감사패 받아

시민 교통 안전 위해… 용인특례시, 경찰·유관기관 맞손

용인특례시가 24일 시청 접견실에서,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용인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 등 5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6개 기관은 앞으로 2년 동안 보행자와 교통약자를 최우선으로 교통안전을 강화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합니다. [용인서부경찰서장 김병록] 저희 서부경찰서도 이 협약대로, 교통 사고 없고 안전한 교통도시 용인을 위해서, 시설개선이라든지 홍보활동 캠페인, 이런활동에 적극 노력하고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본부장 김병권] 아프리카 부족 속담에 의하면, 혼자 가면 혼자 가면 빨리 취득하지만, 같이 가면 멀리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 정말 시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관련 기관들이 하나가 돼서 안전하고 정말 살기 좋은 용인시를 위해서 저희 공단도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한편 이상일 시장은 “대도시로 성장한 용인특례시는 그만큼 교통사고도 증가하는 추세인만큼, 오늘 이 뜻깊은 협약을 통해 시민 교통안전이 더욱 증진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시민 교통 안전 위해… 용인특례시, 경찰·유관기관 맞손

제1기 시민디자인단 발대식

23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제1기 시민디자인단 발대식 및 1차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행사장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시민디자인단 50인과 황부영 총괄디렉터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하면 반도체지만, 우리가 반도체는 전부가 아니거든요. 반도체는 반도체 대로 잘하고, 기타 여러 분야에서 우리가 업그레이드를 해야 되겠다. 이런 맥락에서 르네상스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그래서 그에 걸맞은 도시 상징물을 만들어서 좀 널리 알려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여러분들을 이렇게 모시게 됐고요. 워크숍에서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활동 이해 교육, 분임 구성, 키워드 도출 및 드로잉, 시민디자인단 운영 안내 등의 내용이 다뤄졌습니다. 한편 지난 1월 19일부터 2월 29일까지 모집한 1기 시민디자인단은 총 83명이 지원해 50명이 선발되었으며, 상징물 디자인 분야를 주제로 올 연말까지 활동할 계획입니다.

제1기 시민디자인단 발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