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이야기

시민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는 용인시

시청에서 하는일
우리 시청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정, 재정, 문화, 체육, 관광, 교육, 보육, 보건, 복지, 일자리, 교통,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시민들의 요구에 발빠른 대응으로 모두가 행복한 용인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어요.

용인시청 조직도 - 시장 / 시민소통관 / 비서실 / 제 1 부시장 : 정책기획관, 감사관, 법무담당관, 공보관, 청년담당관 / 자치행정실:행정과, 자치분권과, 인사관리과, 정보통신과, 민원여권과 / 재정국:예산과, 회계과, 세정과, 징수과 / 복지여성국:복지정책과, 노인복지과, 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아동보육과 / 일자리산업국:일자리정책과, 기업지원과, 농업정책과, 축산과, 산림과, 동물보호과 / 교육문화국: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과·별청(평생학습과),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 / 제 2 부시장 : 시민안전담당관, 도시계획상임기획단 / 도시정책실:도시정책과, 도시개발과, 도시재생과, 토지정보과 / 주택국:주택과, 건축과, 도시디자인과, 공공건축과 / 교통건설국:교통정책과·일부팀 별청, 대중교통과, 도시철도과, 건설도로과, 생태하천과 / 미래산업추진단:반도체산단과, 산단입지과, 플랫폼시티과

부서별 담당업무 보기

부서별 담당업무 보기 안내표(부서, 담당업무)
부서 담당업무
시민소통관 시민과의 다양한 소통경로를 열어 각종 갈등을 해소하도록 하는 중간자 역할을 해요.
감사관 불합리한 제도나 업무개선을 위한 감사 실시로 부패 없는 공직사회와 청렴한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요.
공보관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활용해 시민들에게 유익한 시정 정보를 제공해 주고, 우리시의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고 있어요.
법무담당관 시민들의 권익보호를위한 자치법규를 제정하거나 개정하고, 시민 무료법률 상담을 실시하며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을 통해 시민과 기업의 불편 해소를 위해 일하고 있어요.
청년담당관 우리시 청년을 위한 일자리를 지원해 청년 실업을 해소하고 취업시 면접정장을 무료로 빌려주기도 해요. 또한 청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청년기본소득을 지원해 주기도 해요.
시민안전담당관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등 사전 예방에 힘쓰고 있어요.
자치행정실 108만 대도시에 걸맞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공무원을 채용하기도 하고, 교육을 해 주기도 해요.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여권 발급으로 시민 감동을 위해 일하고 있어요.
재정국 용인시 전체 예산을 편성하며, 세금을 거두고, 투명하게 각 사업에 지출해 시의 알뜰살림을 책임지고 있어요.
도시정책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 개발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무분별한 개발이 없는 친환경 생태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주택국 누구나 살기좋은 주거환경을 만들기위해 아름다운 경관도시로 나아가게끔 도시디자인을 설계하고, 늘어나는 시민의 증가로 시민에게 필요한 맞춤형 청사를 새로 짓는 일을 해요.
교육문화 체육관광국 우리들의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최상의 교육환경을 만들고 일상에서 다양한 문화 예술을 만날 수 있도록 여유와 휴식을 주도록 도와줘요. 또한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체육활동과 우리시의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힐링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복지여성국 우리 주위에 어려운이웃을 돕고, 어르신, 장애우, 아동, 다문화가정 등 모두가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따뜻한 나눔 복지를 펼치고 있어요.
교통건설국 시민들이 버스와 택시, 전철 등 대중교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위해 도로 정비 및 친환경 하천길을 만드는 일을 해요.
미래산업추진단 첨단산업 중심의 미래산업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만들어 지역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큰 계획을 세워요.
일자리산업국 일자리를 늘려 경제를 살리고, 농촌과 축산농가를 돕는 일을 하고 있으며, 숲길・자연휴양림 등 녹색 숲이 풍부한 친환경 힐링 휴양 공간을 만들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문화를 만드는 일을 해요.
신성장전략국 용인시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발전시켜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