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기 시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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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이란?

나트륨은 소금에 가장 많습니다.
소금에는 나트륨이 약 40%나 됩니다.
즉 소금 1g에는 나트륨 400mg이 들어있습니다.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로서 일상 생활을 하는 건강한 성인은 나트륨이 부족할 염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이 먹게 되면 혈압이 오르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트륨섭취량 얼마나 될까요?

WHO 및 우리나라 최대 섭취 권고량 > 2,000mg
우리나라 1인 하루 나트륨 섭취량 > 4,878mg(2010년 기준)
나트류륨 섭취량 2.4배 이상 - 세계보건기구(WHO)권장량 2000mg, 2010년 한국인 평균 나트륨 섭취량(보건복지부)4646mg - 최대 섭취 권고량의 2.4배이상

나트륨 과잉섭취와 질병

나트륨 섭취량 2.4mg(소금 6g)증가할 때마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 56% 중가
심혈관 질환(심장질환, 뇌졸증 등)사망률 36% 증가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위험 증가
관상동맥 심장질환, 심혈관질환, 위암, 골다공증

나트륨 어디에 많이 있나요?

출처 : 식품의약품안정청, 외식의 나트륨 함량, 2011
- 본 자료는 식약청에서 전국 외식의 나트류륨 함량을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처리한 대푯값입니다.
- 조리방법, 재료, 음식량 등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줄이기

나트륨 줄이고 건강올리고 - 가정에서 소금 적게 넣고!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 됩니다. 급식에서 음식 적게 담고! 짠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절임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면 적게 먹게 됩니다. 외식에서 국물 적게 먹고! 외식에서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국물 등 식사량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나트륨을 적게 먹는 방법

구매 : 영양표시에 있는 나트륨 양을 꼭 확인하세요.
나트륨을 찾으세요.
나트륨의 mg를 확인하세요.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하세요.
1회 제공량을 확인하세요.
비교해 보고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사도록하세요.
주문 : 주문할 때는 싱겁게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덜짜게, 싱겁게 해달라고 주문시 먼저 요청하세요.
양념, 소스(소금)는 미리 다 넣지 말고 따로 달라고 요청하세요.
식사 : 국, 찌개, 국수의 국물을 적게 먹습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케첩, 머스타드, 양념스프, 소스 등은 되도록 적게 넣습니다.
국물이 작은 그릇에 담아 조금만 먹습니다.
간식 : 간식으로는 채소, 과일, 우유를 먹습니다.
채소, 과일, 우유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고,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영양표시 확인! 건강습관의 출발입니다. 1일 소금 섭취 3g을 줄이면 연간 고혈압 진료비 100~240억 달러
56세 이상 하루 소금 1~3g 줄이면 혈압약 복용보다 효과적
하루에 소금을 3g 줄이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 2.7~4.4%감소
핀란드는 30년 동안 나트륨 섭취량을 1/3감소로 평균 수명 5년 연장
  • 담당부서위생과
  • 문의031-324-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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