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에서는 미래세대가 기후위기를 올바로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아동과 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탄소중립의 중요성,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맞춤형 기후·환경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은 평일·주말, 방학 기간 등 다양한 일정에 맞춰 상시 운영되며, 기관 및 단체의 일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프로그램명 | 대상 | 내용 | 운영기간 | 예약방법 |
---|---|---|---|---|
꾸러기 기후탐험대(전시해설) | 단체 (유아) |
▸ 센터의 체험콘텐츠를 이용한 기후.환경교육 | 상시(화~금) | 통합예약 |
마평습지부들이의 탄소중립 발자국 | 단체 (유아) |
▸습지식물의 생태를 알아보고, 습지식물을 활용한 생활 속 탄소중립실천 체험교육 |
||
에코특공대 | 단체 (유아,초등) |
▸마평습지의 지역자원과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의 체험콘텐츠를 활용한 유아, 초등 중심의 생태·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다양한 놀이, 관찰, 체험을 통해 기후·환경감수성 키우기 |
단체 예약 시 운영 (화~토) ※ 담당자 사전 협의 必 |
|
기후탐험대 ※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 |
단체 (초등이상) |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의 체험콘텐츠와 생존배낭을 이용한 통합환경교육프로그램 ▸다양한 체험을 통한 생활속 실천방법 찾기 |
||
지역맞춤형팀프로젝트 [위기탈출2050] |
단체 (중등이상) |
▸ 가상시나리오(2050 거주불능 지구에서 센터의 체험콘텐츠를 활용한 미션수행을 통해 타임머신 탑승용 생존배낭을 완성 과거로 회귀 지구를 구하라)에 협동, 재미, 의미를 담은 맞춤형 통합환경교육프로그램 | ||
사계절생태놀이 | 가족 (유아포함) |
▸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의 체험콘텐츠와 마평습지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유아 중심의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 기후.환경감수성 증진 및 생활속 실천 유도 |
||
2050초록지구처방전 ※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 |
가족 (초등포함) |
▸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의 체험콘텐츠와 마평습지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초등 중심의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 기후.환경감수성 증진 및 생활속 실천 유도 |
||
2050탄소제로 어벤져스 [넷제로 탄소사냥꾼] |
전체 (가족,장애인 등) |
▸ 행사와 환경교육을 접목한 장애인 대상 체험중심 맞춤형 특별프로그램으로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 방법 교육 및 실천 유도 | ||
탄소제로 네비게이션「바꿈장」 | 전체 |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바꿈장을 통한 생활속 탄소중립 방법 교육 및 실천 행동 프로그램 |
||
기후·환경교육전문가 연수 | 교사, 환경교육전문가 | ▸ 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생태, 자원순환, 탄소중립,기후변화, 안전교육 등의 주제로 구성 ▸ 초등교과 연계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
년 2회 이상 |
프로그램명 | 대상 | 내용 | 운영기간 | 예약방법 |
---|---|---|---|---|
기후변화주간 | 전체 | 기후·환경문제(탄소중립 실현, 쓰레기 문제, 건강문제 등)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프로그램 운영 | 탄력적 운영 |
통합예약 |
환경교육주간 | 전체 | |||
방학 특별프로그램 | 초등 | 기후·환경문제(탄소중립 실현, 쓰레기 문제, 건강문제 등)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사 일정에 맞춘 특별프로그램 운영 | ||
공휴일 특별프로그램 | 전체 | 지역사회자원을 활용, 휴일 시민들의 여가활용지원으로 탄소배출은 줄이고, 재미있게 놀고,함께 배우고 나누는 생활속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대상 | 내용 | 운영기간 | 예약방법 |
---|---|---|---|---|
동화로 들려주는 탄소중립 이야기 | 단체 (유아) |
▸동화와 영상자료를 활용,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생활 속 탄소중립실천방법 알아보기 |
상시 (화~금) |
통합예약 |
우리는 분리배출대장 | 단체 (초등1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분리배출 방법 알고 실천하기 |
상시 (화~금) |
※ 학기초 별도 모집 |
사계절 자연학교 | 단체 (초등2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프로그램 ▸생태놀이를 통해 기후.환경감수성 키우기 |
||
플라스틱 탐구생활 | 단체 (초등3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플라스틱이 지구환경과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 |
||
2050탄소제로특공대 | 단체 (초등4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보드게임을 활용한 기후.환경교육 ※ 2022년 경기도 환경교육자료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작으로 2023년 자체 제작 후 교육진행 |
||
로컬푸드와 기후변화 ※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 |
단체 (초등5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로컬푸드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 용인교육지원청 협력 사업 |
||
24절기와 기후변화 ※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 |
단체 (초등6학년) |
▸초등교과 연계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24절기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