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용인시 로고

사이트맵
주메뉴 열기

자주묻는질문(FAQ)

  • HOME
  • 분야별정보
  • 경제/소상공인
  • 민생회복소비쿠폰
  • (2차) 지원안내
  • 자주묻는질문(FAQ)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자주 묻는 질문

Q1.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금액은 얼마인가요?
A. 가구 합산 소득 하위 90% 에 해당하는 국민께 , 1인 당 10만원씩 지급됩 니 다.
Q2.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대상 여부를 사전에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국민비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를 신청*하신 분들께 신청 개시일(9.22.) 일주일 전인 9월 15일(월)부터 대상자 여부 등을 사전에 안내해드립니다.
● 국민비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는 17개 모바일 앱* 또는 국민비서 누리집(www.ips.go.kr)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Naver), 카카오(카카오톡), 토스(토스), 국민은행(KB스타뱅킹), 국민카드(KB Pay), 신한은행(신한SOL), 우리은행(우리WON뱅킹), 우리카드(우리WON카드), 카카오뱅크(카카오뱅크), 하나은행(하나원큐), 하나카드(하나Pay), IBK기업은행(i-ONE Bank), 농협은행(NH올원뱅크), PASS(SKT, KT, LGU+), SKT(Tworld))
● 이 때, 1차에 이미 알림을 신청하신 분이라면 별도 신청 없이도 2차 지급 대상여부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3.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A. 2차 신청 기간은 9월 22일(월) 오전 9시부터 10월 31일(금) 오후 6시까지입니다.
●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9.22.~9.26.)에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 ‘요일제’를 적용합니다.(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토?일
1, 6 2, 7 3, 8 4, 9 5, 0 모두
(오프라인은 불가)
Q4.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온라인) 9개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지역사랑상품권** 앱,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앱에 접속하여 대상자 여부를 조회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BC카드
** 코나아이, 한국조폐공사, 비즈플레이, KIS정보통신, 나이스정보통신, 부산은행, 제로페이, IM뱅크, 전북은행
- 2차 지급부터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앱(The건강보험)에서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조회하고, 신청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 KB국민은행, NH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iM뱅크, 경남은행, 광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전북은행, 부산은행, SC제일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저축은행(체크카드취급점), 농·축·신협 등
Q5.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90%는 얼마인가요?
A. 소득 하위 90%에 대한 건강보험료 기준선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기준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본인과 가구원의 건강보험료(장기요양보험료 제외) 합산 금액이 외벌이 가구 및 다소득원 가구 기준표와 비교하여 그 이하인 경우에 지급대상자에 포함됩니다.(단, 고액자산가 제외기준 충족 시)
외벌이가구
가구원수 건강보험료 기준액(본인부담금)
직장 지역 혼합(직장+지역)
1인 220,000 220,000 -
2인 330,000 310,000 330,000
3인 420,000 390,000 420,000
4인 510,000 500,000 520,000
5인 600,000 590,000 620,000
6인 690,000 670,000 730,000
7인 780,000 740,000 850,000
8인 850,000 800,000 930,000
9인 930,000 860,000 1,050,000
10인 이상 1,050,000 960,000 1,230,000

다소득원(맞벌이 등) 가구
가구원수 건강보험료 기준액(본인부담금)
직장 지역 혼합(직장+지역)
2인 420,000 390,000 420,000
3인 510,000 500,000 520,000
4인 600,000 590,000 620,000
5인 690,000 670,000 730,000
6인 780,000 740,000 850,000
7인 850,000 800,000 930,000
8인 930,000 860,000 1,050,000
9인 이상 1,050,000 960,000 1,230,000
Q6. 고액자산가 제외기준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A. 고액자산가 제외기준은 ‘재산세 과세표준’과 ‘금융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재산세 과세표준) 가구원 합산 `24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12억 원을 초과하는 가구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재산세 과세표준 12억 원은 공시가 기준(1주택자 기준)으로약 26.7억 원 수준에 해당합니다.
(금융소득) 가구원 합산 `24년 귀속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가구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금융소득 2천만 원은 이자율 연 2% 가정 시 예금 10억 원, 배당수익률 2% 가정 시 투자금 10억 원 수준에 해당합니다.
Q7. 1인 가구 보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가요?
A. 1인 가구는 청년세대와 고령층의 비중이 높아 다른 가구에 비해 소득과 건보료 기준이 낮은 편으로 다른 가구와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 시 타 가구 대비 적게 포함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보정했습니다.
이에,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약 7,500만원 수준(건강보험료 22만원)을 선정기준으로 정하였습니다.
Q8. 다소득원 가구는 무엇이며, 어떤 특례가 적용되나요?
A. 가구 내 소득원이 2인 이상인 경우 다소득원 가구로 인정됩니다.
- 모든 직장가입자는 소득원에 포함되고,
- 지역가입자는 ’24년 귀속 종합소득 및 분리과세 금융소득* 합산금액이 300만 원** 이상인 경우에만 소득원으로 포함됩니다.
* (분리과세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 중 기준금액(2천만원) 이하인 금융소득
** 근로장려금(EITC)의 맞벌이 최소 소득기준

다소득원 가구는 ‘가구원 수 + 1명’의 기준액을 적용합니다.
- 예를 들어, 직장가입자 2인이 포함된 4인 가구라면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기준인 51만원이 아닌 5인 가구 기준인 60만원으로 적용되어, 그 이하인 경우에 지급대상이 됩니다.
Q9.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기준에서 ‘가구’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A. ’25.6.18.(수)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함께 등재된 사람을하나의 가구로 구성하되,
- 타 주소지에 등재되어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같은 가구로 구성됩니다.
- 다만, 타 주소지에 등재되어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는 부모·형제자매 등은 건강보험과 관계없이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 예시 >
(Q) 대전에서 살고 있는 부부입니다. 자녀 1명은 서울에서 대학교 재학 중입니다. 그리고 수원에 살고 계시는 소득 없는 부모님 두 분이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구원 수를 어떻게 계산해야 하나요?
(A) 대전에 사시는 부부와 서울에서 재학 중인 자녀 1명은 3인 가구로 구성되고, 수원에 사시는 부모님은 2인 가구로 각각 구성이 됩니다.

Q10. 기준일(6.18.) 이후 혼인·이혼, 출생·사망 등 가족관계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기준일(6.18.) 이후부터 이의신청 마감기한인 10월 31일(금)까지의 혼인·이혼, 출생·사망 등의 가구 구성 변경은 이의신청을 통해 반영이 가능합니다.
- (혼인·이혼) 기간 내에 혼인한 경우 하나의 가구로 적용 가능하며, 이혼한 경우 주소지와 무관하게 별도 가구로 분리 가능합니다.
- (출생·사망) 기간 내에 출생한 자는 지급대상에 포함되며, 사망한 자는 제외됩니다.
Q11.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관련 이의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이의신청은 9월 22일(월)부터 지급대상자 본인이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오프라인)하거나 국민신문고(온라인)를 통해 가능합니다.
- 접수된 이의신청은 지자체와 건보공단의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Q12. 건강보험료, 재산세 과세표준, 금융소득은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나요?
A. (건강보험료)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앱(The건강보험) 및 고객센터(1577-1000)에서 본인 건강보험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산세 과세표준)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와 앱(‘스마트 위택스’)에서 본인 재산세 과세표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융소득)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에서 본인 금융소득 확인이 가능합니다.
Q13. 소득 감소 등에 따른 건강보험료 조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25년 6월 기준 부과된 건강보험료에 반영되는 소득·재산이 감소한 경우(실직 및 휴·폐업 등), 이의신청을 통하여 조정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조정은 본인이 직장가입자?지역가입자인지 여부와 조정 사유에 따라 신청 절차가 상이*하므로, 건강보험공단 누리집·앱·고객센터 등을 통해 세부적인 절차를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 (직장가입자 보수월액 변경) ‘사업장 사용자’가 건보공단(지사)에 변경 등 신청
   (직장가입자 보수외소득월액 변경/지역가입자 소득?재산 변동) 건보공단 홈페이지·앱에서 직접 조정 신청
Q14. . 1차 때 출생, 해외 체류 후 귀국 등의 사유로 이의신청이 인용되었는데, 2차에도 별도로 이의신청이 필요한가요?
A. 이의신청 종류, 처리 시점 등에 따라 이의신청 재신청 필요가 달라집니다.
- ‘해외체류 후 귀국’ 사유로 8.29.(금)까지 인용이 되었거나 ‘출생*’, ‘세대 내 미성년자 세대주 변경’ 사유로 9.5.(금)까지 인용된 경우는 별도 이의신청 재신청 없이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만, 출생으로 인한 가구원 증가로 해당 가구의 지급 자격 변동시 이의신청 필요
(예시 : 기존 2인가구일 때는 건보료 기준 대상 아니었으나 3인가구가 되어 대상에 포함)
※ 1차 이의신청 시 기재된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는 미반영되어 있음
※ 1차에 인용 처리되었더라도, 소득 하위 90% 기준 충족해야 지급 대상임
- 이외에 1차 이의신청과 동일한 이의신청이 접수된 경우에는, 별도 증빙자료 제출 없이 기존 이의신청 결과 바탕으로 처리되실 수 있으며, 소득 하위 90% 기준만 충족되면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Q15. 현재 의무복무 중인 군인입니다. 주소지가 아닌 복무지 인근 상권에서 소비쿠폰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현역병임을 증명할 수 있는 ‘현역복무확인서(부대 내에서 발급 가능)’를 지참하여 복무지 주민센터에서 소비쿠폰을 신청(‘관외신청’)하면, 해당 지자체에서 사용 가능한 선불카드 등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복무지 주민센터에서 관외신청을 통해 소비쿠폰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군인 현행 신용·체크·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사용 가능
현행
(편의 제고)
나라사랑카드 : 주민등록상 주소지 + 전국 군마트(PX)
추가 관외신청-선불카드 : 복무지 인근 상권 * 주민등록상 주소지 및 PX는 사용 불가
Q16. 이외에도 궁금한 것이 많이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A. (일반)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사용 등의 일반적인 사항은 110 국민콜, 1670-2525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콜센터 또는 각 지자체별 콜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관련 사항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앱(The건강보험) 및 고객센터(1577-1000)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고액자산가 제외기준) 재산세 과세표준 관련 사항은 관할 지자체 세무부서, 금융소득 관련 사항은 관할 세무서에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17. 개천절·추석 연휴기간(10.3.~10.9.)에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신청이 가능한가요?
A. (온라인) 개천절·추석 연휴기간과 관계없이 카드사 홈페이지?앱·ARS, 지역사랑상품권 앱,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앱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 카드사 콜센터는 카드사별 여건에 따라 운영 여부 상이
(오프라인)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은 개천절?추석 연휴기간에는 운영하지 않으므로, 온라인 신청을 적극 활용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경우 민원상담 코너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